메뉴 열기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울산해양수산청, 「가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수립·추진

  • 부서

    선원해사안전과

  • 담당자

    김혜영

  • 등록일

    2022-09-01

  • 조회수

    31

울산해양수산청,가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수립·추진

 

- 기상악화 대비 및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해양안전관리 강화 -

  

  울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양진문)은 가을철 기상악화 대비와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가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수립하여 이달부터 11월 말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가을철(9~11)은 성어기로 조업활동 증가로 인한 어선-상선 간 충돌사고 우려가 높고, 태풍내습과 기습폭우 등 기상변화도 심해서 계절적 위험요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실제로 울산항 해양사고 발생 건수를 보면 가을철은 봄철에 이어 두 번째로 많으며, 선종별로는 위험물운반선과 예인선, 유형별로는 해양오염, 기관손상, 충돌 순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울산청은 앞으로 3개월간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위험물운반선 안전점검 강화 3대 인명피해 사고(안전사고, 충돌·전복, 화재·폭발) 중점관리 위험요인(가을태풍) 대비태세 확립 및 안전문화 확산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가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시행한다.

 

  첫째 대형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유조선, 가스운반선, 화학제품운반선, 급유선 등 위험물운반선에 대한 우선점검을 실시한다. 아울러 외국적 선박에 대해서는 아시아·태평양·유럽지역 국가들과 동시에 선원의 훈련·자격증명·당직기준분야에 대한 집중점검도 실시한다.

  둘째 인명피해를 유발하는 안전사고 및 충돌·전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안전교육을 병행하고, 화물창 폭발* 예방을 위한 위험물운반선의 적재화물 취급요령 확인 및 안전장치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 ‘19.9.28. / 스톨트 그로인랜드호 / 울산 염포부두 접안 중 화물창 탱크 폭발 및 화재

 

  마지막으로 가을태풍에 대비해 단계별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고, 항만전반의 시설물 및 위험물 하역시설 등에 대하여 유관기관 합동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하며, 해양종사자 대상 온라인 집합교육 및 해양안전 캠페인도 개최할 예정이다.

  

  울산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가을철 특성에 맞춘 안전점검으로 해양사고 예방과 안전한 울산항 만들기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