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울산해수청, 여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 수립·추진

  • 부서

    선원해사안전과

  • 담당자

    김혜영

  • 등록일

    2024-06-03

  • 조회수

    315

 

울산해수청, 여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 수립·추진

- 태풍 대비 및 여름철 안전한 바다만들기 총력 -

 

 

울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정상구)은 여름철 해양사고 및 태풍 등 기상악화에 대비하여 여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수립하여 6월부터 8월까지 추진한다.

 

  여름철(6~8)은 태풍내습·국지성 폭우 및 휴가철 해양활동 증가로 인해 각종 안전사고 및 인명사고 등 해양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시기이다.

 

  이에 이번대책으로 태풍·호우 대비 재난대응체계 구축 및 안전관리 강화 해양안전문화 내재화를 위한 체험형 안전교육 본격 추진 경계소홀, 질식 사고 등 선박종사자 안전불감증 근절 등을 추진한다.

 

  우선, 태풍·폭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선제적인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태풍 북상에 따른 피항·안전조치를 위한 선박대피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또한 위험물 하역시설, 건설현장 및 항로표지시설 등 136개소*에 대한 여름철 태풍 대비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 위험물하역시설 16개사, 항만 26개소, 어항 28개소, 건설현장 3개소, 항로표지시설 63개소 등

 

  아울러 선박종사자의 경각심 고취,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방선교육을 실시하고, 울산남구 청소년 진로직업체험센터와 연계해 관내 중학교를 찾아 해사·해운 분야 진로 멘토링과 구명조끼 착용 등 해양안전수칙을 배울 수 있는 찾아가는 해양안전교실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위험물운반선에 대한 화재·폭발 사고예방을 위해 작업안전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경계소홀 등 선박 종사자의 안전불감증을 근절하기 위해 불시점검을 추진한다. 또한 밀폐구역 질식 등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선박 종사자 대상 맞춤형 안전교육 및 점검도 강화할 계획이다.

  

  울산해수청 관계자는 여름철은 폭우, 태풍 내습 등 기상악화에 따른 충돌 등 사고위험이 우려되는 만큼 선박 운항 전 기상정보를 확인하고 기본안전수칙 등을 준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담당 부서

울산지방해양수산청

책임자

과장직무대리

박준영

(052-228-5560)

 

선원해사안전과

담당자

주무관

김혜영

(052-228-559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