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육성 기본방향

  • 동북아지역의 상업적 유류저장시장 선점을 통해 동북아 오일허브로 육성
  • 최대산업단지 성장을 주도하는 국내 경제활성화 거점 마련
    - 석유화학 및 조선, 자동차 등 국가기간산업 관련 화물의 원활한 처리 지원

항만개발 규모

항만개발 규모
구 분 2011~2020 비 고
외곽 시설 울산본항 방파제 240m  
울산신항 방파제 5,946m 보강 646m
호안 2,398m  
합계 8,584m 보강 646m
겁안 시설 울산신항 시멘트 2만DWT급 1선석  
철재 3DWT급 1선석  
목재 2만DWT급 1선석  
2만DWT급 1선석  
3만DWT급 1선석  
5만DWT급 1선석  
잡화 2만DWT급 3선석  
기타광석 3만DWT급 2선석  
3만DWT급 1선석  
액체화학 5만DWT급 4선석 공사중
5만DWT급 2선석  
유류 1만DWT급 1선석 오일허브 1단계
3만DWT급 1선석
5만DWT급 2선석
20만DWT급 3선석 오일허브 2단계
석탄 4만DWT급 1선석 부두이전
T/S부두 3만DWT급 2선석  
12만DWT급 1선석  공사중
SPM 1선석 S-OIL(신설)
1선석 S-OIL(이설)
1선석 KNOC(이설)
1선석 오일허브(신설)
합계 33선석  
항만시설용 부지 울산신항 441천㎡
84천㎡
항만배후단지 포함
합계 525천㎡  
친수 시설 울산본항 155천㎡ 항만배후단지 포함
합계 155천㎡  
임항교통 시설 울산신항 도로 9.35km  
철도 9.34km  
합계 18.69km  

개발계획

울산항만개발계획
계획기간 개발계획 비 고
2011
~
2020
온산항

접안시설

  • 온산항 예선정계지 : 140m
  • 소형선 계류지 : 218m
(공사중)
울산본항
  • 외곽시설
    • 매암부두 파제제 : 70m
    • 남화부두 파제제 : 170m
    • 동방파제 보강 : 646m
  • 접안시설
    • 소형선계류지 : 300m
    • 울산본항 제1부두 개축 : 149m
    • 남화물양장 : 561m
  • 친수시설

    장생포 친수시설 : 155천㎡

 
울산신항
  • 외곽시설
    • 북방파제(1,2공구) : 1,200m
    • 북방파제(3공구) : 1,000m
    • 남방파제 2단계(1공구) : 900m
    • 남방파제 2단계(2공구) : 1,300m
    • 남방파제 2단계(3공구) : 900m
    • 북항 방파호안(3항로측) : 603m
    • 북항 방파호안(방파제측) : 375m
    • 남측 방파호안 : 1,420m
  • 접안시설
    • 시멘트부두 : 2만DWT급×1선석(240m)
    • 철재부두 : 3만DWT급×1선석(240m)
    • 목재부두
      • 5만DWT급×1선석(270m)
      • 3만DWT급×1선석(315m)
      • 2만DWT급×1선석(285m)
      • 2만DWT급×1선석(242m)
    • 잡화부두 : 2만DWT급×3선석(660m)
    • 기타광석부두
      • 3만DWT급×2선석(480m)
      • 3만DWT급×1선석(280m)
    • 액체화학부두
      • 5만DWT급×4선석(1,080m)
      • 5만DWT급×2선석(540m)
    • 유류부두
      • 5만DWT급×2선석(540m)(오일허브1단계)
      • 3만DWT급×1선석(240m)(오일허브1단계)
      • 1만DWT급×1선석(160m)(오일허브1단계)
      • 20만DWT급×3선석(1,140m)(오일허브2단계)
    • 석탄부두 : 4만DWT급×1선석(270m)
    • 적출장 : 360m
    • 소형선부두 : 300m
    • 해경부두 : 485m
    • T/S부두
      • 3만톤×2선석(북방파제 2공구)
      • 12만톤×1선석(북방파제 3공구)
    • S-OIL SPM 신설 : 1식
    • S-OIL SPM 이설 : 1식
    • KNOC SPM 이설 : 1식
    • 오일허브 SPM 신설 : 1식
  • 항만시설용부지
    • 북항 항만배후단지 : 441천㎡(호안 2,385m 포함)
    • 남항 항만시설용부지 : 84천㎡
  • 임항교통시설
    • 울산신항 ~ 본항 연결도로 : 5.75km(교량 700m 포함)
    • 울산신항 남측 배후도로 : 2.47km
    • 울산신항 진입도로 : 1.13km
    • 울산신항만 인입철도 : 9.34km
  • 기타시설
    • 북항 친수 및 연결교량 : 1식
    • 방파제 제거 : 200m
(공사중)

개발효과

(단위 : 천RT/년, 천TEU/년)

개발효과
구 분 2010(실적) 2020(전망) 비 고
총 물 동 량(A) 171,664 252,661  
시 설 소 요(B) 57,478(336) 80,496(729)  
하 역 능 력(C)
선 석 수
56,735(740)
101
88,817(740)
132
기능폐쇄 1선석 고려
과 부 족(C - B) -743(404) 8,321(11)  
시설확보율(C / B) 98.7(220.2) 110.3(101.5)  

주 : ()내는 컨테이너

접안능력 : 5만DWT급 등 32선석 증가 ( 101 => 132선석 ),기존 석탄부두(4만톤급 1선석) 폐쇄 및 신규 석탄부두 1선석 건설

하역능력 : 32,082천RT/년 증가 ( 56,735 => 88,817천RT/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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